본문 바로가기

FALL in/G.MA' s 자료구조

2.소프트웨어와 자료구조 - 소프트웨어 생명주기


소프트웨어 생명주기 



일반적인 소프트웨어의 생명주기이다.


1.설계단계

시스템 명세 단계에서 정의한 기능을 실제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논리적으로 결정하는 단계

- 설계방법 

하향식 설계방법(Top-down) : 상위단계에서 하위단계로 설계해 가면서 점차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방법/분할정복방식(Divide & Conquer)

상향식 설계방법(Bottom-up) : 하위단계에서 작은단위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위단계의 큰 단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

객체지향 설계방법



2. 구현단계

설계 단계에서 논리적으로 결정한 문제 해결 방법(알고리즘)을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하여 실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단계

-프로그래밍 기법

구조화 프로그래밍 - 절차지향언어와 비슷 / 구조 명확

모듈러 프로그래밍 - 객체지향언어와 비슷 / 모듈의 재사용가능 



3. 테스트 단계 

1단계 - 단위 테스트 - 자신이 짠 모듈은 자기가 테스트

2단계 - 통합 테스트 - 모든 모듈 모아서 테스트



4. 유지 보수 단계 

시스템이 인수되고 설치된후 일어나는 모든 활동 -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에서 가장 긴 기간 



- 개발된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

정확성 : 요구되는 기능들을 정확하게 수행하는 정도를 평가

유지 보수성 : 효율적 유지 보수의 정도를 평가

무결성: 바이러스 등의 외부 공격에 대한 보안성 평가

사용성: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

'FALL in > G.MA' s 자료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1.자료구조의 개요(2) - 자료의 표현  (0) 2016.03.16
1.자료구조의 개요(1)  (0) 2016.03.08